MFC 프로젝트


2009년 말 수강했던 윈도우즈프로그래밍의 프로젝트 과제가 그림판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전 학기 때는 QT에서 만들었던 객체 방식의 그림판과는 달리, MFC를 이용하여 실제 비트맵 방식의 그림판을 설계한 것으로 보다 그림판에 가깝고, 그 이상의 임팩트를 줘야 했던 내용이었습니다.
위 그림이 그 결과인데요, 다소 투박해보이는 디자인은 공돌이들의 기본 소양이었으니 넘어가고요,(ㅇㅅㅇ;;;)
왼쪽에는 그림 작성에 쓰이는 도구와 필터 효과 색상 정보 표현 및 선택 등이 있고요,
오른쪽에는 작성한 내역에 대한 히스토리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팀은 세 명으로 구성되었고, 전 아이디어 도출 및 선택, 색상, 대화상자 등의 기본 및 부수 요소들을 구현했습니다.

히스토리 구현의 차이는 이전 객체 방식에서는 그린 객체의 작업 하나하나를 단위별로 구분하여 해당 작업 내역에 대해 지정된 구조체에 저장시켜 이를 Undo 혹은 Redo 하는 방식이었는데요, 비트맵 환경에서는 작성된 내역을 구조체로 보유하기에 한정된 정보로는 무리한 부분이 있어 다른 방식을 택했습니다.

여러 독특한 기능들과 함께 전 학기 때 배웠던 멀티미디어 이론을 바탕으로 필터 기능을 구현했다는 점이 크게 가산점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발표도 무난하게 잘 되서 최고점을 받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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